편두통 원인과 알아두면 좋은 만성통증 예방수칙 5가지

 

 

편두통 원인과 만성통증 예방수칙

 

 

 

 

편두통이란?

 

 

이름 그대로 머리의 한쪽이 유난히 아픈 두통이다. 하지만 편두통은 보통 양쪽에서 온다고 한다. 이런 편두통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예고도 없이 찾아와서 갑자기 사라지곤 한다. 어느덧 현대인들에게 편두통은 익숙한 존재이다.

 

현대인의 편두통 원인은 머리보다 주변 근육이 긴장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기서 주변 근육이란 목이나 허리 디스크를 의미한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등의 사용으로 거북이 같은 자세가 많아지고 있다. 이런 나쁜 자세는 거북목이라는 자세를 만들고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유전, 스트레스, 호르몬의 문제, 불규칙한 수면 시간, 식습관 등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가볍게만 보기도 힘들다. 특히 혈관에 문제가 원인인 편두통은 뇌졸중의 위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편두통이 있다면 가볍게 진통제로 넘기지 말고, 꾸준하게 증상과 통증의 변화를 체크하면서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편두통의 증상으로는 머리에 통증 이외에도 힘 빠짐, 멀미, 눈앞에 섬광, 시야의 흐려짐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확인해보기! 편두통으로 오해할 수 있는 위험한 두통 증상

 

 

 

 

편두통 때문에 검색을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글이다. 그런데 편두통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위험한 두통인 경우도 생각해봐야 한다. 이런 경우는 위험할 수도 있는 두통이다.

 

 

1. 통증이 너무 강하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의 반대편 몸에 마비가 있거나 감각 등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2. 5살 내외의 어린이나 50대 이상의 성인의 경우

 

3. 의식을 잃을 정도이거나 간질이 동반될 정도의 두통

 

4. 머리에 기존과 다른 새로운 통증이나 통증과 이상한 소리가 있을 경우

 

5. 임산부나 암 환자에 생기는 두통 등

 

 

혹시 해당하는 경우가 있다면 가벼운 두통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편두통의 만성통증 예방 수칙

 

 

1. 바른 자세를 배우고 장신구를 제거하라

 

 

 

 

편두통의 원인 중 목이나 허리 디스크 같은 주변 근육의 긴장이 있다. 이런 긴장과 관련된 문제는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해결 방법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바른 자세는 글로 설명하기보다는 유튜브 같은 영상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바른 자세를 생활화하면 몸에 정말 좋다. 반드시 바른 자세를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바른 자세

 

 

 

머리 장신구 제거

 

이미 바른 자세로 앉아있지만, 머리 장신구 때문에 목이 긴장해서 편두통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편두통이 있다면, 머리에 있는 장신구를 제거해본다.

 

 

2.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조명을 꺼라

 

모니터나 스마트폰의 조명 때문에 편두통이 악화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편두통이 있다면 각종 조명에서 벗어난 어두운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불규칙한 수면도 조명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불규칙한 수면은 특히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차 한잔의 여유

 

허브티는 두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차 한잔으로 긴장을 풀고 여유롭게 스트레스를 푼다면 편두통이 완화가 될 수 있다.

 

 

찜질하기

 

냉찜질이나 온찜질로 긴장된 목과 주변 근육을 풀어준다면, 편두통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다. 30분 정도 찜질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3. 평소 식습관을 점검하라

 

 

 

 

수분 섭취하기

 

수분 부족으로 인한 편두통의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몸에 수분이 일정량 유지될 수 있도록 물을 꾸준히 섭취해 줘야 한다.

 

 

편두통 유발 음식 피하기

 

특정 음식일 경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보통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초콜릿, 가공된 고기, 치즈, 화학조미료, 감귤류, 술이 유명하다. 물론 알레르기 반응처럼 특정 사람들에게 편두통이 일어나는 것이다. 혹시라도 편두통이 있다면 이런 음식들을 최근에 먹었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식사 양 조절하기

 

과식을 했을 경우에도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혹은 너무 배고픈 경우 편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편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카페인 조절하기

 

카페인이 편두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스트레스를 완화해서 편두통에 도움이 될 수 도 있다. 따라서 자신에 몸 상태에 맞게 카페인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영양분 골고루 섭취하기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그만큼 중요하다.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결핍되어도 편두통이 올 수 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살코기 등 음식을 거르지 말아야 한다.

 

특히 마그네슘이 결핍된 사람들일수록 편두통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오메가 3와 비타민C가 편두통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영양제로 보충을 하는 것이 좋다.

 

 

4. 운동을 하라

 

 

 

 

적당한 강도의 꾸준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이는 편두통 이외에도 어떠한 질병에도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시간이 나는 대로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적절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것도 힘들다면 가볍게 걷는 것도 좋다. 적어도 일주일에 3번의 운동이 좋다.

 

하지만 날이 너무 덥고 습한 경우에 운동은 오히려 편두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적합한 날을 골라서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5. 금연과 금주를 하라

 

 

 

 

담배에 들어있는 각종 해로운 물질과 술에 있는 알코올은 건강에 나쁘다고 잘 알려져 있다. 기존에 술은 적당히 마시면 좋다고 알려져 왔지만, 알코올은 결코 몸에 좋지 않다고 한다. 편두통에는 특히 좋지 않다. 따라서 편두통이 심하다면 금연과 금주를 추천한다. 

 

 

글을 마치며

 

 

편두통이 있다면 자신의 상태를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생기는 원인을 파악하고 미리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한다면 편두통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없을 것이다. 또 그런 사람이 있다면, 이 글의 목적은 달성한 셈이다.

 

부디 편두통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고통에서 해방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