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 번개에 떠는 강아지 뇌우공포증 증상 및 원인과 대처 방법

 

천둥 번개가 치는 날에 두려움을 느끼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증상이 다양한 편이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왜 이런 증상들이 있는 것인지 원인을 알고, 뇌우 공포증을 함께 이겨낼 수 있는 제대로 된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뇌우 공포증 증상 및 원인

천둥 번개 때문에 두려움을 느끼는 강아지

 

여름에 비가 많이 오면 천둥 번개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뇌우 공포증을 겪는 강아지라면 이런 환경에서 극심한 공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천둥 번개에 두려움을 가지는 강아지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은 2배까지 증가하는 편입니다. 천둥번개 소리가 나면 떨거나, 안절부절못하는 모습, 침 흘림, 헐떡거림, 물건 물어뜯기, 구토 혹은 배변 실수, 변기 뒤로 가서 숨는 행동 등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왜 이런지는 정확히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청각이 발달했기 때문에 더 두려움을 느낌, 천둥 번개에서 나는 오존 냄새에 대한 두려움, 평소와 다른 온도 / 습도 / 기압 같은 환경 문제, 털에 생기는 미세한 정전기의 느낌 등등과 같은 추측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강아지를 위해서 제대로 된 대처 방법을 사용해야 이런 뇌우 공포증을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뇌우공포증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안정시켜 주기

천둥 번개 속에서 주인과 함께 있는 강아지

 

두려워하는 이유로 평소와 다른 큰 소음과 빛 그리고 주인의 반응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함께 옆에 있으면서 부드럽게 만져주고 안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담요 같이 포근한 것으로 덮어주면 더욱 안정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때 오히려 주인이 더 놀라면서 당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강아지는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잘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음과 빛 차단하기

벼락과 비를 맞으면서 두려운 강아지

 

평소와 다른 환경을 가능한 차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닫고 커튼을 쳐서 천둥번개의 소리와 빛에 노출되지 않게 보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썬더셔츠, 전용 귀마개, 들어갈 수 있는 집이나 은신처 등과 같은 제품을 구매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둔감화 교육하기

 

천둥 번개에 두려움을 많이 느낀다면 유튜브에 녹음된 소리를 통해서 둔감화 교육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간식을 먹거나 좋아하는 놀이를 할 때 천둥 번개 소리를 틀어서 교육을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큰 소리로 시작하기보다는 작은 소리부터 점점 큰소리로 교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효과가 없을지 모르지만, 오래도록 반복해서 교육을 한다면 어느 순간 천둥 번개가 쳐도 무덤덤해진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쉽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4) 상담과 처방

 

강아지가 지나치게 두려워해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조언을 듣거나 처방받은 약물의 도움을 받아서 불안한 상태를 진정시켜 줄 수 있습니다.

 

5) 관심사 돌리기

 

비가 많이 오고 천둥 번개가 칠 것 같은 날이거나 미리 예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 좋아하는 놀이와 장난감, 씹기 좋은 음식을 줘서 관심사를 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치며

강아지가 주인과 함께 두려움을 이겨내는 모습

 

강아지가 천둥 번개로 뇌우 공포증이 있을 때 보일 수 있는 증상과 다양하게 추측되는 원인들 그리고 제대로 된 대처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천둥 번개가 치는 날에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평소처럼 활동을 할 수 있게 잘 대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